공주 감성여행을 할 수 있는 풀꽃 문학관

작성자 | 전체관리자
작성일 | 2016-07-06 19:36:33
조회수 | 5539 [kakaostory2]

 

공주 감성여행을 할 수 있는 풀꽃문학관

 

 

시인을 만날 수 있고 문학을 공부할 수 있으며 공주시민과 문화애호가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많은 이들이 찾는
공주의 문학 명소인 풀꽃문학관을 다시 다녀왔습니다. 공주시청의 애정으로 정성스레 복원해서 문학관으로 문을 열게 된 곳입니다. 
삶에서 겪는 과정과 상처를 꽃으로 승화시킨 나태주 시인님과 문학인들의 노력으로
공주의 문학의 중심터로 활성화되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나태주 시인님의 전통적 서정성으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 그리고 사랑의 연연함과 삶의 정경을 만나고 배우고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풀꽃문학관에서는 첫 번째 이야기로 '풀꽃문화'도 창간되었습니다.

 

 

풀꽃문학관에는 여름의 꽃인 능소화가 담장에 피어 있습니다. 능소화도 나태주 시인님의 시와 삶에 관심이 많은가 봅니다.

 

 

 

 

공주 풀꽃문학관은 아침 10시~오후 5시까지며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주차시설도 무료로 넓게 되어 있어 부담 없이 가벼운 마음만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능소화가 피어 있는 마당 뒤로 풀꽃 문학관을 돌아봅니다. 

 

일제강점기의 건물을 복원한 곳이라 우리네 전통 가옥과는 조금은 다른 모습입니다. 

 

 

풀꽃문학관에 오면 나태주 시인님이 타고 다니신다는 자전거가 있습니다. 그 모습을 한번 뵙고 싶은데 4번째 방문임에도 나태주 시인님의 자전거 타는 모습은 보지 못했습니다.

 

문 앞에 있는 빨간 우체통.
이곳에 편지를 넣으면 나태주 시인님께서 답장을 보내 주실까요?

 

 

이제 풀꽃문학관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들어가면 일본식 가옥이라 긴 복도가 인상적입니다.

 

마침 제가 들어갔을 때 나태주 시인님께서 강의를 하고 계시네요. 본의 아니게 중간에 들어가게 되어서 방해될까 봐 들어가서 듣지는 못하고 발꿈치 들고 다니며 귀동냥을 하면서 사진을 찍습니다.

 

 

 

풀꽃을 사랑한 시인답게 풀꽃도 감같이 수건으로 만들어 걸어 놓으셨습니다. 

 

 

 

 

 

 

 

올 초에 왔을 때는 나태주 시인님의 노래를 들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풍금만이 눈에 보입니다. 

 

사모님이 나태주 시인님께서 여자를 좋아하신다고 우스갯소리로 말씀하십니다. 시인님이 말씀하시길.. 어머니도 여자고 아내도 여자고 딸도 여자인데 당연히 좋아해야 하는 거 아니냐.. 하시고 웃으시며 나가셨습니다. 너무 명쾌한 답을 하고 나가신 선생님 뒷모습이 활기가 넘치십니다.^^ 

 
 

「풀꽃」 
                   - 나태주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

 

 

이렇게 나태주 시인님의 강의를 듣고 나오니 많은 지식이 풍부해진 느낌이 듭니다. 물론 문학적으로 어렵게 말씀하신 게 아니라 일반 대화형으로 일상적인 이야기를 풀어 해주시니 부담 없이 즐거운 대화를 하고 온 듯 쏙쏙 잘 들어왔습니다.

 

어느 도시에도 없는 시인과의 자유로운 만남과 문학적인 토론이 있고 배움이 있는 풀꽃문학관은 아마도 공주시가 문학의 도시임을 잘 보여주는 행정 중 하나인 듯싶습니다. 
풀꽃문학관이 잘 보전되고 가꾸어져 나가 많은 문학에 대한 지식과 한걸음 더 대중화가 되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풀꽃문학상 운영위원회(위원장 이준관)에서는 공주시 후원으로 오는 10월 공주 풀꽃문학관 개관 기념 2주년을 앞두고 제3회 풀꽃문학상을 공모합니다. 발표와 시상은 10월 중에 예정이며. 공주문화원 홈페이지에 게시 예정입니다. 문의처는 041-852-9005입니다.

● 제3회 풀꽃문학상 공모전
* 응모 자격(자천타천 모두 가능)
 · 본상 : 등단 20년 내외의 기성 시인
 · 젊은 시인상 : 등단 10년 내외의 기성 시인 

* 응모기간
 · 2015년 10월 1일부터 2016년 9월 30일(우편 접수인 경우 2016년 9월 30일 자 소인까지  유효)
* 응모작품
 · 창작시집 1권

* 보낼 곳
 · 충청남도 공주시 대통1길 66 공주문화원

* 시상
 · 본상 : 1000만 원(1명)
 · 젊은 시인상  : 500만 원(1명)

 

 

 

 

 


전체댓글수 0

0/300
보내기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