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진진공주 시정뉴스 No.126(의당집터다지기, 신풍선학리지게놀이 등)

작성자 | 손영진
작성일 | 2017-05-15 22:08:17
조회수 | 2270 [kakaostory2]

공주시가 어버이날을 맞이해, 장한 어버이와 효행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식품위생관리와 음식문화개선을 위해, 일반 음식점 기존영업자 뮤지컬 위생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공주시가 자체 배양한 유용미생물을 농가에 공급함으로써 안전농축산물 생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공주시 '의당집터다지기'와 '신풍 선학리 지게놀이'가 공개행사를 열었습니다.

공주시가 보디빌딩 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제1회 공주시장기 보디빌딩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주간의 공주소식을 전해드리는 흥미진진공주 시정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지난8일. 어버이날을 맞이해 장한 어버이와 효행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시에서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경로효친과 효행 사상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장한 어버이와 효행자 15명을 초청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효실천 사례나 경험 등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간담회 참석자는 치매 예방이나 치료 프로그램 운영 등의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고, 시는 이러한 의견을 시책에 반영할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공주시가 식품위생관리와 음식문화개선을 위해, 지난10일. 공주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위생교육을 실시했습니다.
800여명의 일반음식점 영업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위생교육은 식품위생관련 법령 설명과 식중독 예방 및 위생관리, 나트륨 저감화 사업, 깨끗한 도시 및 청결한 화장실 만들기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했습니다.
특히 식품위생법 및 식중독 예방교육은 뮤지컬 공연으로 보다 쉽고 유쾌하게 꾸몄으며, 원산지표시제도 및 세무교육까지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또한 이날 보건관계자는 안전하고 깨끗한 먹거리 확보와 청결을 위해 업주 스스로가 위생 상태를 철저히 점검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공주시가 자체 배양한 유용미생물을 농가에 공급하여, 지속적인 안전농축산물 생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농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화학비료와 농약사용이 감축된 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농업현장에서도 유용미생물의 활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용미생물은 작물,토양,가축 및 환경에 유용한 미생물액체로, 작물의 면역기능 활성을 돕고, 생장을 촉진시키며 토양 개선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공주시에서는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동이 불편한 노약자나 원거리 농업인을 위해, 유구, 이인, 계룡, 반포, 정안 등 5개 읍·면지역에 주1회, 1톤씩 배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신풍면 선학리와 의당면사무소에서 충청남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신풍 선학리 지게놀이'와 '의당 집터다지기' 공연이 열렸습니다.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37호, '신풍 선학리 지게 놀이'는 지게를 가지고 연희무대를 연출하는 공연으로 다른 지역 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함과 역동성, 그리고 '지게장단, 작대기싸움, 힘자랑, 지게상여 등의 다양성을 갖추고 있어 전승 보존가치는 물론, 흥미성까지 가미된 민속놀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같은날, 열린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45호 '의당 집터 다지기'는 마을에서 집을 짓는 사람을 무료로 돕는 미풍양속 중 하나로, 생활과 신앙이 하나 되는 과정이자 마을의 축제로, 이날 행사에는 집터고르기, 집터 다지기고사 마당, 벌 다지기 마당, 쉬는 마당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각각의 행사에는 서민의 애환을 진솔하게 담은 소리가 함께 어우러졌으며, 마을 주민과 관광객 100여명이 함께 흥겨운 놀이 한마당 시간이 됐습니다.

지난13일 공주대학교 백제교육문화관에서 제1회 공주시장기 보디빌딩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는 공주시의 보디빌딩 인구 저변확대와 단합, 지역경제의 활성화 ,도민체전 대표선수의 조기 발굴.및 육성을 위해 마련했는데요, 총14체급에 80여명의 선수들이 참가하여 그동안 갈고 닦아 왔던 건강미와 개성, 그리고 멋진 퍼포먼스를 뽐냈습니다.




전체댓글수 0

0/300
보내기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