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진진공주 시정뉴스 No.142(공주시 버스정보시스템(BIS), 충청산업문화철도 등)

작성자 | 손영진
작성일 | 2017-09-12 22:59:25
조회수 | 2217 [kakaostory2]

공주시가 충청산업문화철도의 조기착수를 위해, 시민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시민들의 편리한 시내버스 이용을 위해, 공주시가 버스정보시스템 BIS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공주시가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읍·면·동을 순회하며 무허가축사 적법화 관련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주시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직자 친절인사’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새마을지도자들의 노고를 기리고 화합을 다지는 새마을지도자 한마음대회가 열렸습니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주간의 공주소식을 전해드리는 흥미진진공주 시정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지난28일, 고마컨벤션홀에서 충청산업문화 철도의 조기착수를 위한, 시민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충청산업문화철도는 세종~공주~청양~부여~보령을 잇는 총 연장 89.2km의 노선으로 이날 설명회에는 공주시장을 비롯해, 시민단체, 공주·세종·부여·보령·청양 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고, 공주대학교 이선하 교수와 충남연구원 김형철 박사가 발표자로 나서, 충청산업문화철도 추진 방안 및 역할과 기대효과에 대한 설명과 참석한 시민들의 질의응답 및 의견을 듣는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이날 공주대학교 이선하 교수는 철도가 완공되면 장항선, 경부선, 중앙선과의 연계를 통해 동서남북간의 인적·물적 교류가 활성화 돼 지역발전의 촉매제 역할이 기대되며, 문화교류증대로 백제문화관광, 해상관광분야의 파급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공주시가 지난1일, 관계자 및 일반 시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버스정보시스템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은 2015년 세종시와 공동으로 국비공모사업에 선정돼, 총 사업비 31억 2,500만원 중, 공주시는 18억 2,500만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버스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첨단교통시스템입니다.

이번 사업으로 주요 다중 이용 시내버스 승강장 73개소에 버스정보안내단말기가 설치돼 시민들은 버스 도착 예정 정보 및 날씨와 함께 실시간 뉴스, 시정홍보 사항도 제공받게 되고, 인터넷과 모바일으로도 버스 운행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해, 언제 어디서든 버스 운행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 종합민원실 등 다중 집합시설 5개소에는 무인 종합안내시스템이 설치돼, LCD화면 터치기능을 통해 버스정보 및 교통정보, 관광정보를 포함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 받게 돼,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데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공주시가 무허가축사 보유 농가를 대상으로 무허가축사를 적법화해 축산업 기반 붕괴를 막을 수 있도록, 읍·면·동을 순회하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29일, 의당면사무소에서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건축, 가축분뇨 등의 법령안내와 무허가축사 적법화 절차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는 2014년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내년 3월까지 무허가축사 적법화를 완료해야 됨에 따라 실시한 것으로, 그동안 공주시는 농가 홍보를 위해 설명회 5회, 순회교육 40회, 무허가축사 전 농가 홍보물 우편발송, 각 읍면동 플래카드 게시 등을 추진해왔고, 설계비용 30%인하, 이행강제금을 감경하여 적법화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또한 앞으로 지역별 무허가축사 농가 컨설팅을 실시, 일괄 상담해 사례별 D/B구축 및 관리카드 작성 등을 통해 개별 맞춤 지원과 읍·면·동 순회 교육으로 대상농가 누락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공주시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인사운동 다짐 대회 및 드라마 콘서트를 시작으로 ‘공주시 공직자 친절인사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주시 공직자 친절인사운동’은 제63회 백제문화제 및 2018년 올해의 관광도시에 대비해 공직자가 먼저 친절한 인사로 만드는 행복공주 실현을 위해 전개하게 됐습니다.

김민지 / 공주시 문화관광과 주무관
직원 간 인사가 존중받는 느김도 들고, 또 하루를 즐겁게 시작하게 되어 민원인에게도 행복 바이러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에서는 친절인사운동의 생활화를 위해 시청 현관에서 출근길 직원 및 시청을 찾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부서별 릴레이 인사체험과 아침친절교육 방송을 운영하고 ‘함께 인사하는 즐거움’을 나누는 문화를 조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공주시가 지난29일, 백제실내체육관에서 2017 공주시새마을지도자 한마음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새마을지도자들의 노고를 기리고 화합을 다지는 자리로, 공주시지역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헌신한 900여명의 전·현직 지도자들과 각 기관·단체장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의식행사로는 국민의례에 이어, 우수지도자에 대한 표창과 감사패 수여, 공주시새마을지도자들의 결의, 작년도 우승기 반환 순으로 1부 행사를 마쳤고, 2부에는 화합체육경기, 새마을퍼포먼스, 경품추첨, 종합시상 순으로 진행하며 새마을 가족들의 우의와 화합을 다졌습니다.




태그

전체댓글수 0

0/300
보내기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