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푸른 우렁이 마을

작성자 | 시정담당관
작성일 | 2015-05-26 01:39:26
조회수 | 5464 [kakaostory2]

(12) 유구읍 만천1리

올푸른 우렁이 마을

친환경 1급수 하천에서 ‘우렁각시축제’ 열려

우렁이 잡기 대회

기름진 평야지역인 유구뜰에 위치하고 있는 공주시 유구읍 만천 1리 ‘올푸른 우렁이 마을’에는 82가구 181명이 가족처럼 지내고 있다.

만년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마을과 냇물이 있다하여 만천(萬川)이라 하였다. 또한 행정구역 개편 전의 이름인 만년동(萬年洞)과 이천리(梨川里)에서 ‘만(萬)’자와 ‘천(川)’자를 따 ‘만천(萬川)’이 되었다고 한다.

만천리의 동부와 서부에는 각각 해발 고도 100~300m의 산지가 형성되어 있고, 북동부에는 옥녀봉(361.3m)이 높이 솟아 있다.

또, 중앙부로는 남북 방향으로 유구천이 흐르고 있는데 유구천은 친환경 1급수 청정하천으로 사시사철 맑은 물이 흘러 마을 주민들은 우렁이 농법으로 친환경 벼를 재배하고 있고 산기슭에서는 밭농사와 과수 재배가 주를 이룬다.

우렁이 방사 장면

우렁이가 사는 천은 그만큼 깨끗하다고 볼 수 있다.

만천 1리에서는 아이들에게 생태하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연환경체험과 친환경 농업육성을 위한 ‘유구천 우렁각시 축제’가 매년 열리고 있다.

‘유구천 우렁각시 축제’는 죽어가던 유구천을 생태하천으로 탈바꿈시킨 것을 기념하고, 학생들에게 생태하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2011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도 지난 8월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유구천 생태공원 일원에서 우렁이 잡기대회, 우렁이 및 생태습지 체험, 우렁각시 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유구천 우렁각시축제’가 진행됐다

이번 축제기간 동안 천연염색 체험, 에어바운스, 뗏목 체험, 오리배 체험, 소원풍등 날리기, 친환경 생태체험 견학, 우렁이 꽃마차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며, 먹거리 장터, 농 특산물 판매장을 열어 친환경 우렁이 쌀 등 지역의 우수 농 특산물을 도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도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팔씨름 대회

이와 함께 축제기간동안 전국 유치원, 초ㆍ중ㆍ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유구천 우렁각시 전국 학생 그림그리기·글짓기 대회가 개최되어 축제의 의미를 더했다.

도시민들의 참여과 사랑 속에 더욱더 발전하고 알찬 ‘유구천 우렁이 축제’가 되길 기대해본다.

왕우렁이 친환경농법을 체험하고 유구천에서 물고기를 잡으며 가족들과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주시 5도2촌 체험마을인 만천 1리로 놀러오세요.

물놀이에 신이 난 아이들

체험프로그램

3~5월 나물캐기, 모내기

6~8월 감자캐기, 우렁이 방사

9~10월 낚시, 물놀이, 우렁이 잡기. 수확체험(감자, 고구마)

11~12월 감자, 고구마 구워먹기

연정체험프로: 우렁양식 체험, 원적외선 찜질

그리기 대회에 참여한 어린이가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다

1사1촌 자매결연: 웅진코웨이(2006년)

주요 농.특산물: 친환경우렁이쌀, 사슴추출물, 감자, 고구마, 우렁이

먹거리: 감자, 고구마, 우렁이 등

볼거리: 우렁이 체험관

주변볼거리: 유구자카드마케팅센터

숙 박: 마을회관 황토찜질방

연락처: 5도2촌 주말도시 추진위원장: 이병선 (010-4421-1188)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

전체댓글수 0

0/300
보내기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