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안면 고성리 - 꽃내미 풀꽃이랑 마을

작성자 | 시정담당관
작성일 | 2015-05-26 01:39:26
조회수 | 7138 [kakaostory2]

고성리 ‘꽃내미 풀꽃이랑 마을’은 공주시 5도2촌 주말도시(평일 5일은 도시에서, 주말 2일은 공주에서) 체험마을 중 선도 마을로 65가구 118명이 거주하고 있다.

지리적으로는 공주시 정안면 고성리로 천안·논산간 고속도로 정안 IC가 사현리에 위치하고 있어 중부지방 교통의 요충지이다.

질그릇을 많이 구웠다하여 ‘도곡’이라 불리기도 했는데 고성이라는 지명은 조선시대 구름으로 지은 궁궐인 운궁리로 접어들어 별들의 사다리인 은하골로 올라서면 성인들이 많이 살았다는데서 유래됐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한, 풀꽃이랑 마을은 하얀 구름 한가로이 노니는 아름다운 호수 고성저수지를 돌아 올라가다보면 무성산 기슭에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그 모습이 풀꽃처럼 생겼다하여 풀꽃이랑 마을이라 지칭하게 됐다.

△ 벚꽃 만개한 정안저수지

이 마을에서는 농사를 지으면서 봄에는 산나물, 산딸기, 뽕나무, 오디를 즐길 수 있고, 여름에는 물가에서 고동을 주을 수 있으며 가을에는 도토리와 밤을 주위에서 쉽게 얻을 수 있다.

또한, 고요한 골짜기에 물소리만 들리는 무성산 계곡과 등산로, 무성산 자락 골짜기에 펼쳐진 논과 밭, 미꾸라지 둠벙, 전봇대가 보이지 않는 옛날 시골의 풍경을 볼 수 있는 한가로운 곳 안속골 산골 들판, 고성저수지 산책로 벚꽃 길 등이 고향집에서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면서 쌓인 피로를 푸는 망중한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 풀꽃이랑 마을 녹색마을 체험관

이러한 지리적 여건과 마을 주민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살기 좋은 마을가꾸기에 앞장선 결과,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한 ‘제8회 농촌마을가꾸기 경진대회’에서 우수 농촌체험마을로 인정받은 바 있다.

이 마을에 년 간 농촌 체험객이 4,039명이나 다녀가고 있으며 년 간 매출액은5,551만 원에 달하며 명실상부한 최고의 마을이 되었고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역할을 거뜬히 해내는 저력 있는 마을임이 입증됐다.

농촌마을의 풍요로움이 가득한 고성리 꽃내미 풀꽃이랑 마을에서 농촌체험도 즐기고 가족과 이색적인 하루도 보내면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를 경험해 보시고 자연이 주는 풍요로움을 듬뿍 담아가세요.

△ 고구마 수확체험

△ 인절미 떡메 치기 체험

1사사촌 자매결연: (주)현대모비스 (2007),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07), 서울등산합(2008), 관악구가정보육시설(2008), 국제로타리클럽(2009), 부천시(2010), 대전장대초등학교(2012), 한국화학연구원(2012)

주요 농·특산물: 정안밤, 서리태, 산야초, 고구마, 감자

먹거리: 나물류, 서리태 뻥튀기, 임산물

볼거리: 고성저수지, 벚꽃산책로, 등산로

주변볼거리: 공주석장리 박물관, 마곡사

숙박: 민박, 160명이 숙박할 수 있는 마을체험관

△ 손두부 만들기 체험

△ 알밤줍기 체험

체험

3~4월: 나물캐기(달래. 쑥 등), 강낭콩심기, 쑥개떡 만들기

6~8월: 봉숭아물들이기, 옥수수따기, 물놀이, 생태체험(미꾸라지 잡기)

9~11월: 알밤줍기, 고구마캐기, 도리깨질하기

12~2월: 썰매타기, 청국장 만들기

연중체험: 전통놀이체험, 인절미·흑두부 만들기, 다도체험, 가족자전거타기 등

문의처 고성리 5도2촌 체험마을 추진위원장(윤성태 011-457-1144)

기타 자세한 사항은 www.pulk.co.kr에서에서...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

전체댓글수 0

0/300
보내기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