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서 공주알밤한우, 알밤한우 하나 봅니다.

작성자 | 전체관리자
작성일 | 2017-02-17 16:51:17
조회수 | 5081 [kakaostory2]

이래서공주알밤한우,알밤한우 하나 봅니다.

 가을의 보석을 먹고 자란 명품한우"공주 알밤한우"

공주알밤한우란?

"알밤 주산지로 명성이 자자한 공주시에서 2016년 7월 7일, 한우전문판매장을 열고 공주시 명품한우인 공주알밤한우 브랜드의 첫 출범을 알렸다.
밤의 가공과정에서 생산되는 율피(밤껍질)에는 약 25%의 타닌성분이 함유돼 소화력이 뛰어나 반추동물인 한우의 사료자원으로 이용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위별로 진공포장 처리 되는 과정

철저한 관리를 통해 유통되는 공주알밤한우

위생관리를 위해 관리자가 공정 과정을 관리하고 있다

철저한 관리를 통해 유통되는 공주알밤한우

이를 배합한 사료를 먹여 키운 한우를 공주시에서 직접 품질을 관리하고 위생적인 도축, 식육 처리를 위한 생산/품질 관리시설을 갖추고 HACCP 인증을 획득한 명품 한우 브랜드이다.″

그래서 공주알밤한우 직접 먹어봤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취재가 많길 바라면서 설레는 마음으로 공주알밤한우를 먹기 위해 출발했다. 한우를 먹는다는 일념 하에 차를 달려 도착한 곳은 공주알밤한우를 판매하는 전문판매장이 있는 공주시 신관동이다. 공주알밤한우를 먹기 위해서는 우선 전문판매장인 “세종공주축협 축산물전문판매장” 에서 공주알밤한우를 구입해야 한다고 하니 한달음에 달려갔다.

2016년 7월 7일 새롭게 오픈한 세종공주축협 축산물전문판매장

세종공주축협 축산물전문판매장 내부

세종공주축협 축산물전문판매장 내부

공주알밤한우를 부위별로 구매 가능하다

공주알밤한우를 부위별로 구매 가능하다

*공주알밤한우 구입처
  • 위치 : (세종공주축협 본점 하나로마트) 충청남도 공주시 번영1로 42
  • 연락처 : 041-850-4700

공주알밤한우의 객관적인 맛 평가를 위해 판매하고 있는 모든 부위를 먹어봐야했다.

내 눈으로 직접 보고 내 손으로 직접 골라온 사랑스러운 부위는 채끝등심, 살치살, 부채살, 업진살, 등심 등이다.

알밤한우 부위별 모음

좋은 소고기를 고르는 꿀팁을 살짝 공개하자면 먼저 소고기는 선홍색을 띄며 윤기가 흐르는 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지방은 우유 빛의 색으로 단단한 느낌이 있어야 한다.

명품한우라 하여 가격이 비쌀 거라는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예상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시 한 번 확인해보기까지 한다. “소고기가 생각보다 싸네~~” 어떤 맛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궁금하다. 대단한 맛일지... 실망스런 맛일지...

구매한 고기는 판매장 근처 지정된 식당에서 시식이 가능하다니 어서 가보자! 양손 가득 한우를 들고 발걸음을 서두르고 있다.

비장한 마음으로 식당 입장~~! 미리 예약을 하고 온 터라 뜨겁게 달궈진 숯불과 상차림이 준비가 되어 있었다.

공주알밤한우 시식이 가능한 지정식당

빨갛게 피어오른 숯불

4인으로 준비된 기본 상차림

직접 가져온 공주알밤한우를 굽기 위한 준비를 하느라 부산을 떤다. 선홍빛이 가득하고 윤기가 흐르는 것을 보니 일단 고기는 훌륭한 것으로 잘 고른 듯하다.

알밤한우 한상차림

선홍빛깔의 육질과 적절한 마블링

윤기가 흐르는 공주알밤한우의 자태

공주알밤한우를 제대로 굽기 위해 뜨겁게 달궈진 불판에 기름칠을 골고루 해준다

기름칠하는 움짤

쓱싹~쓱싹~ 기름칠은 골고루~

마블링이 적절히 살아 있는 채끝등심 한 덩어리를 불판 위에 올려본다. 등심 한 점이 불판위에서 치~이익 소리를 내며 익어가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자니 벌써부터 온몸의 신경이 반응을 하는 것 같다.

고기가 거의 다 익어갈 찰나 감도는 긴장감과 침묵~!! 일제히 몰린 시선들~~ 콕 찌르면 육즙이 톡하고 터질 것 같은 잘 익은 등심을 한 점 조심스레 집어 들어 입안에 넣는 순간 터져 나오는 정직한 한마디...

“이건 진짜야!!! 진짜 맛있어!!!!”

잡내도 없고 씹을수록 질감도 좋았지만 고기 자체의 고소한 맛도 함께 느낄 수 있으며, 고기의 탄력, 육즙, 풍미 그 모든 것이 환상적이라 할 만한 맛이었다.

선홍빛의 채끝등심

맛있게 익어가는 채끝등심

고기 뒤집는 움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고기가 뒤집히는 순간 신세계를 보았다

 
채끝등심

채끝등심은 등심과 연결된 부위로 안심을 에워싸고 있으며, 치마살을 포함하고 있는 부위다. 소고기 본래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최상의 부위로 지방이 적당히 섞여 있어 안심과 함께 연한부위로 취급하기도 한다. 등심과 식감이 비슷하지만 안심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풍부하게 씹히는 채끝등심의 매력은 언제나 환상적이다.

어떤 부위를 먹어도 그냥 맛있다.
입에 넣는 순간 “입안에서 녹는다.”라는 말의 뜻을 알 것 같을 정도인데 사르르 녹아버리는 그 식감이 대단하다. “엄지척” 을 해주고 싶을 지경이다.

한 점 한 점 먹을 때마다 입안에서는 육즙이 터져 나오고 그 담백함이 그라데이션 되는 느낌처럼 입안 구석구석으로 점점 퍼져나간다. 이렇게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들었던 소고기는 처음이었던 것 같다. 등심을 처음 입에 넣었을 때 터지던 육즙과 식감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살치살

살치살 구워진 모습

생고기 구이에 최고 좋은 부위 살치살

 
살치살

소고기 부위 중 마블링이 가장 좋기로 유명한 살치살은 윗등심살 앞부분에 붙어 있는 삼각형 모양의 근육을 분리하여 정형한 것이다. 근간지방을 제거하고 마블링이 뛰어난 살코기만 따로 분리한 것으로 한 마리당 약 5kg정도 생산되며 생고기 구이에 최고 좋은 부위라 할 수 있다.

부채살

부채살 구워진 모습

단백질 성분이 풍부한 부채살

 
부채살

소를 정형해서 앞다리를 분리하게 되면 두 부위가 나타나게 되는데 다리 쪽으로 뻗은 부위는 ‘꾸리살’ 이라 하며, 어깨 쪽으로 뻗은 부위를 ‘부채살’이라 칭한다. 부채살은 등급이 높을수록 지방이 촘촘하게 박혀 있어 조직이 연하고 담백한 맛을 내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다.

업진살

부채살 구워진 모습

육즙이 풍부한 부위라고 부르는 업진살

 
업진살

지방과 근육이 골고루 층을 이루고 있어 육즙이 풍부한 부위라고 부르는 업진살! 업진살은 돼지 부위의 삼겹살처럼 고기와 지방이 골고루 층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얇게 썰어 구워 먹으면 고소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구울 때는 갈비살과 비슷한 고소한 향이 솔솔~

고기를 자르는 움짤

육즙이 가득한 소고기를 즐기려면 먹기 직전에 자른다

부채살 구워진 모습
 
Tip!

소고기는 육즙을 잘 가둬두는 게 관건이다. 육즙이 가득한 맛있는 소고기를 즐기고 싶다면 먹기 직전에 잘라주도록 하자. 비교적 강한 불에 구워야 육즙을 잘 살려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새콤한 소스에 적신 아삭아삭 양상추와 함께 곁들여 먹는 소고기, 고소한 참기름 향이 솔솔 나는 기름소금장과 함께 곁들여 먹는 소고기! 허나, 소고기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소금만을 찍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기름장에 올려진 고기
야채위에 고기 한점
 
Tip!

소금에는 고기를 단단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소금 간을 미리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굽기 전에 미리 소금을 뿌리게 되면 오히려 육즙을 빼앗아가서 고기가 질겨지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식감을 즐기기 위해서는 고기를 구운 후 소금에 찍어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밥을 먹기 전까지는 고기는 끝난 것이 아니다.
풍부한 육즙 가득 품어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공주알밤한우 한 점을 밥이나 시원한 냉면에 얹어 먹어보자!
이래먹어도 맛있고, 저래먹어도 맛있으니... 공주알밤한우는 사랑이다.

기름장에 올려진 고기
야채위에 고기 한점

공주알밤한우는 적절히 섞인 마블링과 탄력으로 인해 느끼하지 않고 고소한 맛과 담백한 소의 육질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명품한우이다. 이런 한우브랜드가 공주에서 나왔다니 한없이 반갑기만 하다.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질 좋은 소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이지 않을까 싶다.

이번 주말에는 사랑하는 연인 또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공주 알밤한우 먹으며 도란도란 이야기 꽃 피우는 여유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

공주알밤한우 상차림 식당

공주 한우타운 외관
공주 한우타운 내부
공주 한우타운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번영2로 70
  • 전화번호 : 041-853-2289
  • 영업시간 : 10:00 ~ 22:00
공주 본가 외관
공주 본가 내부
공주 본가
  •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번영2로 48-10
  • 전화번호 : 041-858-7750
  • 영업시간 : 10:00 ~ 20:30
만복생고기 외관
만복생고기 내부
만복생고기
  • 주소: 충남 공주시 번영 2로 40-12 공원원룸
  • 전화번호 : 041-858-9295
  • 영업시간 : 10:00 ~ 22:00

태그

전체댓글수 0

0/300
보내기
댓글 더보기